청심국제중고등학교입니다.

글읽기

제목
시금치와 두부를 함께 먹으면 요로결석이 걸린다
이름
박선영
등록일
2016-08-22
공개여부
공개
답변요청
게시판 답변을 요청하였습니다.

학생모니터링 노트를 통해 질문을 받았던 내용입니다.

 

1. 시금치와 두부를 함께 먹으면 요로결석에 걸린다?

 

이렇게 주장하는 이유는 생시금치에 들어있는 옥살산 성분이 요로결석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며

이 옥살산 성분이 두부에 들어있는 칼슘과 2:1의 비율로 작용을 했을 때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예요

 

그러나

 

 이 옥살산 성분은 익히지 않은 생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며, 끓는 물에 삶거나 데치면 옥살산이 분해되어 거의 남아 있지 않을 뿐더러 혹시! 극소량이 남아 있다 하여도 삶거나 데친 시금치와 칼슘이 풍부한 두부, 참깨, 참기름을 함께 먹었을 경우 옥살산: 두부의 비율이 1:2의 수준으로 바뀌어 오히려 수산이 몸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훌륭한 식단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2. 그런데 왜? 인터넷이나 매체들은 시금치와 두부를 함께 먹으면 건강하지 않다고 이야기를 하나요?

 

현재 인터넷 매체나 뉴스에 소개되어 있는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옥살산에 대한 정보의 근거는 99%이상이 외국논문에서 발췌된 것들인데요 그 이유는 외국에서는 우리나라 처럼 시금치를 익혀서 섭취하기 보다는 생 샐러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익히지 않은 생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옥살산에 대한 영양정보를 소개하고 있답니다.

만약 생 시금치와 두부를 함께 섭취하였다면 요로결석의 요인이 될 수 있겠으나 이것도 익히지 않은 생 시금치를 매일 할루에 1kg을 꾸준히 먹었을 때 생길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익힌 시금치(시금치무침)와 두부를 함께 먹는 건강한 식단을 오해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